PGCL+


  PGCL+, data-parallel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labeling된 이미지로부터 동일한 라벨을 갖는 픽셀을 연결(linking)하여 클러스터를 찾고 그 위치와 크기 및 클러스터의 수를 계산하기 위한 것이다.
  
  PGCL+는 내부적으로 GPU 메모리 상에 2 개의 변수를 관리한다. 하나는 각 클러스터에 속하는 오직 한 개의 쓰레드만이 전체 클러스터 수를 증가시키도록 하기 위한 변수(V1)이며, 또 다른 하나는 클러스터 전체 수를 저장하기 위한 것(V2)이다.
  

  • PGCL+ V1 변수
  V1은 결함이미지의 전체 픽셀 수와 같은 크기의 배열로서배열의 각 원소는 uint2 구조체(struct)이다구조체 uint2 unsigned int형 변수 2 개를 원소로 가지며이들 은 각각 '변수이름.x'  '변수이름.y'로 참조할 수 있다.
  
  V1 배열 각 원소의 '.x' 원소는 Per-Cluster Cardinal Counter이다동일한 클러스터에 속하면즉 라벨이 같은 픽셀을 담당하는 쓰레드들은 V1의 해당 라벨 위치의 값을 1만큼 증가[1]시킨다(Figure 1 참조).
  
  '.y' 원소는 Inter-Cluster Ordinal Counter이다쓰레드들이 동시에 수행되더라도동일한 변수를 변경하는 경우 강제적으로 시차를 두게 함으로써 클러스터에 순서를 부여한다.
  

Figure 1. PGCL+ InitLink 1
  
  PGCL+는 세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각 쓰레드로 하여금 해당하는 V1의 원소 중 '.x' 원소를더불어 첫 째 쓰레드 블록의 첫 째 쓰레드로 하여금 V2 0으로 초기화하도록 한다.
  
  두 번째 단계는, Figure 1과 같이결함픽셀을 담당하는 각 쓰레드로 하여금 Per-Cluster Cardinal Counter 1만큼씩 증가시키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Counter 0에서 1로 증가시키는 쓰레드가 클러스터마다 유일하게 식별된다(Figure 1의 경우 Thread ID 57, 67, 172, 215에 해당). 이들 쓰레드로 하여금 V2 1만큼씩 증가시키도록 하면서 클러스터의 순서를 파악하고, Figure 2와 같이해당 쓰레드의 좌표와 Cardinal Counter의 값[2]을 기록한다.
  

Figure 2. PGCL+ InitLink 2
  
  마지막 단계에서는 클러스터에 속하는 각 쓰레드로 하여금 해당 클러스터와 좌표를 수정하도록 함으로써 최종 좌표와 크기를 계산하도록 한다.
  

Figure 3. PGCL+ Link
  
  ※ 이 글의 저작권은 유진인스텍(주)와 (주)웨이브앤프랙탈에 있습니다.
  



[1] 다수의 쓰레드가 동일한 변수를 경쟁적으로 변경하는 경우이므로, exclusive access가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
[2] 클러스터에 속하는 결함픽셀의 수와 일치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