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liott wave oscillator와 fractal count
현대차 daily chart, 2011-12-08 |
- 패턴 Helper 활용 차원에서 12월 8일까지 현대차의 daily chart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 블로그 저자의 극히 주관적인 관점임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 우선 fractal count 29번에서 Elliott wave oscillator가 local maximum을 형성하는 모습입니다.
- 그렇다면 fractal count 25부터 29까지가 충격패턴의 세 번째 파동이고, fractal count 33에서 네 번째 파동이 완성된 후 다섯 번째 파동이 진행 중이라고 해석해야 할까요?
- 그렇게 해석한다면 소위 얘기하는 '중요한 저점', 즉 충격패턴의 첫 번째 파동의 시작점은 어디가 될까요? Fractal count 17번 지점일까요?
▶ Wave Structure
현대차 daily chart, 2011-12-08 (Wave Structure) |
- Fractal count 17번을 '중요한 저점'으로 보기에는 그 이후 파동의 구조기호 및 진행기호가 좀 어색해 보입니다.
- 그리고, '중요한 저점'은 지수 혹은 가격 상의 저점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죠?
- 이렇게 해석해 보면 어떨까요?
- 위 chart에서 보는 것처럼, x축 157 지점에서 시작하여 하락추세에 대한 조정파동 a-b-c가 각각 (:3-:3-:5, 플랫) - (:3-:3-:3-:3-:3, 수렴형 삼각형) - (:5-:3-:5, 지그지그)로 전개된 후, 직사각형의 박스에서 x:3 파동이 형성되고, 그 이후에야 '중요한 저점'이 형성되었다고 해석하는 것이죠.
※ Elliott Pattern Helper Add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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